수삼 네근에 건삼 한근 > 인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인삼

수삼 네근에 건삼 한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163회 작성일 21-09-26 05:48

본문

수삼 네근에 건삼 한근


인삼이나 길경, 사삼, 황기 등의 약재는 유피한 것이 좋다는 것은 다들 잘 아시겠죠.


그러나 유피한 것은 건조가 잘 안되기 때문에 아마 유피한 인삼을 구하시기가 어려웠으리라 생각이 되네요. 사실 유피상태에서 건조시키려면 상온에서 보름이 지나도 잘 마르지 않는답니다.


언젠가 어떤 원장님이 수삼을 사서 죽도로 줄을 그은후 말리는 것을 보았는데 역시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건조시키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면 산패하기가 쉽고 품질이 저하되지요. 어떤 분은 강화나 금산에 놀러 갔다가 수삼을 사가지고 와서는 열심히 말렸지만 생각보다 양도 얼마나오지 않고 품질도 좋지 않다고 불평을 하기도 하더군요.


그래서 금산의 농민에게 인삼을 따로 주문해서 씁니다. 수삼을 사서 유피한 채로 벌크에서 그대로 말리게 합니다. 요즘은 건조시설이 좋아져서 잘 건조된다고 하네요.


한꺼번에 100근 이상을 주문해야 하니 목돈이 부담스럽지만, 이렇게 해두면 한동안 마음이 뿌듯합니다. 이것을 이름하여 [피직삼]이라고 부르더군요. 인삼향이 검사품 거피인삼과는 비교도 할 수 없습니다. 강한 인삼향이 코를 자극하지요.


사실 거피한 인삼은 약효도 떨어질 뿐더러, 또 황찜해서 유통되는 것이 많다고 하더군요. 사실이 그런지 잘은 모르지만요. (약 먹고 머리 아프고 두드러기 나는게 이런 황찜하고도 관련이 있다고 하던데. 어디 연구된 논문은 없나요?) 가격도 검사품과 별차이가 없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은 저처럼 해 보세요. 올해는 늦어서 하시기가 힘들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5mm이하로 썰어오게 합니다. 경희의료원에서는 절단기로 오약처럼 가늘게 해서 쓰던데. 그렇게 하셔도 좋겠지요. 아예 기계로 얇게 썰어 달라고 하시든지요. 대신에 뇌두는 미리 떼고 썰어 달라고 하셔야 겠지요. 하나 더 이야기 드리자면 수삼을 가자고 와서 처방에 들어간다면 넣어 달라고 하시는 분도 계시지요. 이럴땐 어떻게 양을 계산합니까? 옛부터 [수삼 네근에 건삼 한근]이란 말이 있더군요.


따라서 80그램이 들어간다면 320그램의 수삼을 넣어면 됩니다. 그런데 이 수삼같은 생것은 통짜로 그냥 달이면 유효성분이 잘 우러나지가 않습니다. 좀 번거롭지만 이유를 설명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약재가 건조되게 되면 약효성분이 세포질에서 세포벽으로 대부분 이동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생것을 달일때는 대부분 단백질로 구성된 세포막이 뜨거운 물로 응고가 되게 되면 일종의 방어막이 형성되어 세포질내의 약효성분이 미처 빠져나오지 못하게 되지요. 그래서 엑기스를 뽑을 때 절대 생것으로 바로 추출하게 못하게 하지요. 수율이 엄청 떨어진답니다.


그래서 서양의 약초요법사들이 생것의 추출물을 얻고자 할 때, 달이는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압착식으로 추출하지요. 생강을 넣은 약재를 달일 때, 다른 약재는 맛을 보면 별로 약맛이 안나는데 유달리 생강만 맛이 강하게 남아 있는 이유가 거기에 있답니다. 따라서 이야기드릴 요지는 생강이든 수삼이든 생지황이든 생것 약재는 되도록 가늘게 썰어 주시고 시간이 있으면 소형쥬스기로 살짝 갈아서 넣어 주시면 더 좋겠죠. 이때는 들어가는 양을 좀 줄여도 무방하리라 봅니다.


녹용을 넣어 달라면서 생녹용을 가지고 오면 어떻게 환산을 합니까? 녹용은 1/3로 보시면 된답니다. 즉, 80그램을 넣는다면 생녹용은 240그램을 넣으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얇게 썰어 넣어주세요.


또, 하나더 생강이 갑자기 떨어져서 없다면 할수없이 건강을 넣어야 겠죠. 꿩대신 닭이라고. 얼마를 넣어야 할까요. 생강을 80그램 넣어야 한다면 건강은 1/4 즉, 20그램만 넣어면 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66
어제
97
최대
309
전체
52,658

경옥고닷컴그누보드5
제원한의원경옥고홍보사이트 / 대표: 한의사 박연수 / 사업자등록번호: 508-90-18529
주소: 대구시 수성구 청호로57길79 (황금1동) / 전화: 053-755-0068 문자: 010-2202-0068
Copyright © www.gyeongokgo.com. All rights reserved.